2021/02/23 3

로또 당첨은 운인가?

흔히 운(運)이라고 하는 것은 운명술에 기반한 표현이다. 주로 사주에서 쓰이는 명과 운에서 따온 표현이다. 로또 당첨이 운이라는 것은 사주로 당첨 여부를 알 수 있다는 의미다. 흔히 팔자 소관이라는 표현을 쓰는데 로또 당첨이 운이라는 것은 팔자에 다 담겨있다는 의미다. 정말 사주로 로또 당첨 여부를 알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타깝게도 로또는 사주의 영역이 아니다. 사주로는 로또 당첨 여부를 절대 알 수 없다. 사주라는 것은 사람의 출생과 살아가는 동안에 시간의 흐름을 간지로 놓고 봤을 때 어떤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로또가 사주의 영역이 되려면 사주의 관점에서 어떤 패턴이 존재해야만 한다. 하지만 로또는 사주적으로 어떤 패턴이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로또는 사주의 영역이 아니고 로또..

사주 2021.02.23

영조와 논개 사주는 사갑술(四甲戌)이 아니다.

논개의 생일을 찾아보니 1574년 음력 9월 3일로 나온다. 그때의 절기를 감안해서 사주를 뽑아보면 논개의 사주는 사갑술이 아니다. 술시생으로 봤을 때 사주는 아래와 같다. 양 력: 1574년 9월 17일 20:00 논개 음/평: 1574년 9월 3일 20:00 여자 시 일 월 년 甲 甲 癸 甲 戌 戌 酉 戌 저 당시 달력을 보면 음력 8월 14일이 백로이고, 음력 9월 29일이 한로다. 백로는 酉 월 절기다. 논개 사주를 사갑술이라고 한 것은 9월을 음력월 즉 술월로 놓고 봤을 때 갑술월이 되니 사갑술이라고 한 것이 아닌가 한다. 즉, 달력 기준으로는 사갑술이 틀리지 않으나 사주 기준으로는 틀리다. 때문에 논개 사주를 해석할 때는 사갑술이 아닌 갑술년 계유월 갑술일 갑술시로 해야 한다. 영조의 생년월일..

사주 2021.02.23

12운성 포태법이 엉터리인 이유

12운성법이 얼마나 잘못된 개념인지 비판의 방법은 많지만 무엇보다 그것이 엉터리라는 아주 뚜렷한 논거를 대본다. 10신과 12운성의 비교표를 작성해봤다. 표에서 보이듯 12운성은 간지의 음양오행적 관계를 따르기도 하고 무시하기도 한다. 일견해봐도 논리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있음을 쉽게 간파할 수 있다. 간지 간의 음양오행의 관계가 뒤죽박죽이다. 특히 화토동궁설은 얼토당토 않는 주장이다. 화와 토는 별개의 개체이고 다른 것이다. 12운성의 생(生)을 보자. 양간 갑병임은 편인의 관계이고, 무경은 편관의 관계다. 음간 을기신계는 식신의 관계이고, 정은 편재의 관계다. 갑병임은 지지 본기를 기준으로 생을 정했고, 무경은 중기를 기준으로 생을 정했다. 화토동궁을 기준으로 무와 병은 같은 지지 배열임에도 병은 본기..

사주 2021.02.23